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일주일 3Kg감량!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모든 것!

728x90

날이 점점 더워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고자, 운동을 많이 시작하는데, 운동만으로 체중을 감량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반드시 식단을 함께 해줘야 한다. 몇 번의 다이어트를 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사실 운동보다 고통스러운 것이 식단 조절인데, 극단적으로 소량을 먹거나 배가 부르지 않은 음식들을 섭취하여 다이어트를 한 후에는 흔히 요요현상으로 감량했던 체중이 다시 불어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enter.etoday.co.kr

오늘 소개할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내가 실제로 진행 중인 식단이기도 하고, 다른 다이어트 식단과는 달리 배고픔이 크게 느껴지지 않아서 혹시 식단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한번 참고해 보아도 괜찮을 것 같다.

그렇다면 서트푸드란 무엇일까?

 

<서트푸드란?>

서트푸드(Sirtfood)란 우리 몸속의 단백질 성분이자 '다이어트 유전자'라 불리는 '서투인'(Sirtuin)을 활성화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식이다. 폴리페놀은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고 체내 지방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마치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또한 폴리페놀이 활성화시키는 '서투인'은 세포를 염증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여 건강까지도 챙길 수 있다.

 

서트푸드 종류

<서트푸드 종류>

- 채소: 샐러리, 치커리, 케일, 청경채, 브로콜리, 파슬리, 부추, 대추, 적양파, 아스파라거스 등

- 과일: 석류, 딸기, 사과, 적포도, 블루베리, 오렌지, 레몬, 바나나, 크렌베리 등

- 곡물: 피스타치오, 밤, 메밀, 호두, 콩, 해바라기씨 등

- 그 외: 커피, 말차, 홍차, 닭가슴살, 다크 초콜릿, 강황, 레드와인, 코코아 닙스 등

 

서트푸드 다이어트에서는 말 그대로 서트푸드가 풍부한 음식이면 어떤 것이든 상관이 없는데,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정제된 곡물, 가공육, 설탕 등과 같은 음식만 같이 섭취해주는 것을 피하면 된다.

 

<서트푸드 다이어트하는 방법>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핵심

다이어트 종류에는 여러 가지 다양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비슷한 부분이 있다. 하나는 섭취량의 제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를 제한하는 것인데, 서트푸드 다이어트 역시 섭취량을 제한하고 음식의 종류를 제한하고 그 음식의 종류가 '서투인'을 활성화시키는 음식이라는 것뿐이다.

이와 관련하여 영국의 영양학자 에이든 고긴스와 글렌매튼은 2017년 미국에서 출판한 책 '서트푸드 다이어트'에서는 서트푸드를 소개하며, 이를 먹는 것만으로도 단식과 운동에 맞먹는 효과를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서트푸드 식단을 따른 사람들은 대부분 일주일 평균 3㎏감량에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news.mt.co.kr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작게 보면 1주일, 크게 보면 3주간 진행하게 된다.

-1주 차

1~3일: 섭취 열량 1000kcal, 서트푸드가 포함된 주스 3잔 + 서트푸드로 만든 식사 1번

4~7일: 섭취열량 1500kcal, 서트푸드가 포함된 주스 2잔 + 서트푸드로 만든 식사 2번
성인의 하루 소비 열량에 비교하면 상당히 적은 양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나눠 먹는 것을 추천한다.

-2~3주 차

14일 동안 매일: 서트푸드가 포함된 주스 1잔 + 서트푸드가 포함된 식사 3번

지속적인 체중감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최종적으로 3주간의 다이어트 식단을 거치고 나서는 서트푸드가 포함된 식사를 해주면서 매일 서트주스 1잔씩을 마셔주면 된다.

내가 먹고 있는 서트 주스 분말

나의 경우엔 매번 서트 주스를 갈아서 만들기 번거로워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서트푸드 분말을 구매하여 물에 타서 마시는 중이다. 혹 주스를 만들기 귀찮다면 이 방법도 괜찮은 것 같다!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주의사항>

모든 다이어트가 그렇듯 이 다이어트 또한 요요현상에 시달릴 수 있으니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고, 첫 1주일은 칼로리가 매우 제한돼 영양 불균형을 경계해야 한다. 또 무리한 저칼로리 식단을 장기간 지속하면 스트레스 증가와 면역기능 악화로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고 불균형한 식사를 유지하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요요현상이 빨리 오게 된다. 특히 모유 수유 중이거나 당뇨병 환자,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서트푸드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체중 감량도 좋지만 다이어트는 역시 건강을 해지지 않는 선에서 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게 되는 것 같다. 다들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하길 바란다!!

 

728x90